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급증하게된 이유!?

 

 

 

오로지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은 매우 보기 좋지않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수준으로 블로그의 본질을 퇴색시키지 않고, 블로그 활동을 통해서 벌어지는 수익은 블로거들에게는 참 좋은 활력소가 아닐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를 비롯한 많은 블로거들이 수익을 얻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블로거의 좋은 활력소인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적절한 광고의 배치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얼마든지 배치할 수 있습니다. 가령, 사이드바나, 본문에 직접 삽입 하거나 타이틀 이미지에도 배치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배치는 바로 본문 상단에 애드센스 광고 2개를 나란히 배치하는 포메이션 이며, 가장 수익률이 좋은 배치라고들 말 합니다.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저의 블로그 역시 상단에 나란히 광고 2개를 배치하고 있으며, 가장 좋은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 수익이 급증하게된 이유!?

그러나 저의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은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뭐 간간히 용돈을 버는 정도라고나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미진한 수익이 아쉬웠던 저는 많은 고민을 해보며 광고의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상단의 2개의 광고는 그대로 두고 본문하단에 있던 광고를 제거 하였고, 본문하단에 달아놓았던 광고를 본문에 직접 삽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최근 1달동안 광고 클릭률과 수익이 큰 폭으로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3200만명 돌파

 

● 모바일 광고가 답이다!!

제가 본문하단에 있던 광고를 제거하고, 본문에 직접적으로 광고를 삽입하게된 이유는 스마트폰 검색을 의식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3200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인구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스마트폰 검색을 통한 유입

 

위의 사진은 제블로그의 유입 경로 중 한페이지입니다. 역시 가장 주된 유입을 네이버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모바일 검색의 유입입니다. 좀더 진한 초록색의 아이콘은 일반 pc를 통한 검색으로 유입된경우고, 좀더 연한 초록색의 아이콘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검색으로 유입된 경우 입니다. 언뜻 봐도 절반 이상이 모바일 검색을 통한 유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의 대중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다시 이야기를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돌아왔을 때, 문제는 본문 밖에 배치한 광고들은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한 사용자들에게는 노출이 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정확하게는 스마트폰 모바일 버전으로 검색창을 설정해놓은 사용자들에게는 본문 밖의 광고들(본문 상단광고, 혹은 하단광고)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검색 유입이 반이상을 차지하는 이런 시점에, 본문 밖에만 광고를 배치한다면 얼마나 수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을지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만큼 구글 애스센스 광고의 효율 역시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다 낳은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서는 이제 모바일 광고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광고를 본문에 직접 삽입하는 것은 다소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눈에 띄는 수익률의 증가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