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 !!

 

 

 

중고거래는 정말 매력적이다. 내가 원하는 제품, 구하기 힘든 제품을 구할 수 있고 새제품보다 훨씬 가격도 저렴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매력적인 면이 있는 반면에 많은 위험이 따르는 것 또한 사실이다. 사진이나 설명과 실제 물품이 다르다던지, 돈만 입금받고 물건을 보내지 않는 등 많은 분들이 중고거래의 피해를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생의 큰 기쁨 중 하나는 택배를 기다리는 일

 

 

 

안전거래 이용하기

 

중고거래에서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은 바로 안전거래를 이용한 방법이다. 안전거래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제3자, 즉 구매 중재자가 개입되는 방식으로 입금한 금액인 우선 구매 중재자에게 입금되고 구매자가 물품을 받아보고 만족할 경우 구매 중재자가 판매자에게 금액을 입금하는 방식이다. 물론 구매 중재자에게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하고 다소 번거러운 면이 있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직거래 이용하기

 

또하나의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은 바로 직거래를 이용하여 구매하는 방법이다. 직거래란 가까운 지역일 경우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접만나서 물건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가장 단순한 방식이다. 교통비와 찾아가는 번거러움이 있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하니 확실하다.

 

 

 

일단 입급하면 돌이키기 힘듭니다!


 

일반 택배거래를 할 경우

 

중고거래의 피해를 볼 위험이 가장 많은 것이 바로 개인과 개인간의 택배를 통한 거래 방식이다. 중고카페 등에 개시된, 판매자가 작성해 놓은 글과 사진을 보고 거래하는 방식으로  직접 찾아가거나 여러 절차를 밟을 필요도 없어서 가장 간편한 방식이지만 그만큼 수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1. 디테일 컷 확인하기

 

중고거래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은 피해를 입는 부분은 구매 후 물건을 받았을때, 온라인상에 판매자가 게시한 설명이나 사진과 실제 물품이 다른경우이다. 실제로 판매자는 어쩔 수 없이 조금이라도 더 물건의 상태가 좋아보이도록 그리고 이뻐보이도록 사진촬영을 하고 게시하며, 물건의 단점이 될 만한 부분은 최대한 숨기려고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물건의 자세한 질감이나 상태를 파악 할 수 없는 멀리서 물건의 전체적인 형태만을 대충 찍은 사진만 보고 구매하는 것은 정말 위험하며, 판매자에게 세부적인 디테일 컷을 보여줄것을 반드시 요구하여야 한다.

 

 

2. 판매자와 충분한 대화하기

 

물품의 상태에 대한 신뢰가 생겼다고 하더라고, 즉시 금액을 입금하고 거래를 속전속결로 마치려고 하는 것은 또한 위험하다.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겪는 사례는 물품을 받았을 때 온라인 상으로는 확인하지 못한 하자 등을 발견하여 판매자에게 환불요청을 해도 판매자가 이를 거부하는 경우이다. 물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 양심적인 판매자라면 환불요청을 받아주어야 마땅하지만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는 대부분 소액 거래이고, 특별한 절차가 없어 판매자가 환불요청을 거부하더라도 법이나 제도적으로 어떻게 손을 쓸 방법이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구매자가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부주의 했다는 식의 책임전가에 대해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구매 전에 판매자와 충분한 대화를 함으로써 우선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고 판매자나 구매자 서로에 대한 정보(이름, 주소, 본인 전화번호, 계좌 등)를 충분히 알게된 후 거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물건에 하자가 있을 시 환불요청에 대한 확답을 반드시 받아두어야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